22 살인미소만을 고집하지 마라
이탈리아 지중해를 항해하는 크루저에서 일할 때였다. 출항을 앞두고 선상에서 나는 선장 부부, 몇몇 승무원과 함께 배에 오르는 승객들을 반갑게 맞아준 적이 있었다. 승객들 가운데 유난히 눈길을 끄는 매력적인 남성이 있었다. 그는 먼저 내게 정말 살인적인 미소를 보여주며 반갑게 인사했다. 갓 출시된 피아노의 하얀 건반처럼 고른 치아가 햇살 속에서 눈부시게 빛나는 미소였다. 정말 소녀처럼 가슴이 뛰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나와 인사를 하고 나서 선장 부부에게도 악수를 청하며 미소를 지었다. 그의 미소는 예의 살인적이었지만, 어쩐지 나는 더 이상 가슴이 설레지 않았다. 그는 승무원들에게도 차례로 똑같은 살인미소를 날렸다. 나는 그를 지켜보며 그에게로 향하던 마음이 다시 내게 돌아옴을 느꼈다. 왜 그랬을까?
제아무리 살인미소라 하더라도,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미소를 짓는 사람은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즉 그는 상대에 따라 다양한 미소를 보여주었어야 했다. 패션잡지의 특급모델들은 천의 미소를 갖고 있다. 그들은 속옷, 비키니 수영복, 정장 차림의 화보를 찍을 때 각기 다른 미소를 보여준다. 그들이 패션에 상관없이 늘 하나의 미소만을 고집한다면, 그들은 특급모델로서의 생명력이 결코 유지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영화를 찍을 때마다 똑같은 연기 패턴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배우는 결코 성공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당신이 저격수라고 생각해 보자. 당신은 당신이 휴대한 총으로 상대를 죽일 것인지, 불구로 만들 것인지, 그냥 위협과 경고만을 할 것인지 사격에 앞서 판단할 것이다. 미소 또한 상대를 치명적으로 사로잡을 수 있는 강력한 무기다. 따라서 당신이 뛰어난 저격수라면, 달러지폐에 새겨져 있는 워싱턴처럼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지어보이는 미소는 반드시 지양해야 한다.
침실이나 욕실 문을 걸어 잠그고 거울 앞에 서라. 그리고 5분 동안 다양한 미소를 지어보아라. 당신이 지을 수 있는 미소들의 섬세한 차이점을 치밀하게 파악하라.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처음 뵙겠습니다. 당신을 만나 정말 기쁩니다”, “날씨가 참 좋군요” 등등 다양한 인사를 건네듯 미소 또한 다양한 스펙트럼에서 빛날 수 있어야 한다.
미주리 대학의 연구자들은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힘' 이라는 주제를 갖고 미소의 영향력에 관한 실험을 한 적 있다. 여성 연구자들은 조그만 바에 앉아 술집을 찾은 남성들과 눈을 마주쳤는데, 그때 남성들이 보이는 반응이 매우 흥미롭다.
첫째, 여성 연구자들이 남성들과 눈이 마주쳤을 때 미소를 지으면 약 60%의 남성이 정중하게 다가와 이른바 '작업' 을 걸어왔다.
둘째, 여성 연구자들이 단지 남성들과 눈만 마주쳤을 때는 약 20%의 남성만이 접근해 왔을 뿐이었다.
사람을 얻고 싶은가?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매력을 갖고 싶은가?
그렇다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소를 지을 게 아니라, 세상에서 가장 다양한 미소를 가진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야 한다.
[출처]레일 라운즈 지음/임정재 옮김 [사람을 얻는 기술] page 85-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