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52 칭찬을 잘 받는 기술도 중요하다

행수어르信 2023. 6. 24. 21:49

52 칭찬을 잘 받는 기술도 중요하다

칭찬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받는 것도 그만큼 중요하다. 칭찬을 잘 받지 못하면 칭찬을 하는 사람에게 깊은 상처를 줄 수 있다.

남자가 칭찬한다.
"오늘, 정말 멋진 드레스를 입었네!"
여자가 당황해하며 어색하게 대꾸한다.
"드레스가 구식이라고 놀리는 거야?"
"아, 아니… 그게 정말 아닌데."
그러면 남자는 어색하게 웃으며 말을 더듬는다. 남자는 여자에게 다시는 칭찬을 하지 않는다.

어떤 모임에서 한 남자가 시무룩하게 앉아 있었다. 나는 그에게 다가가 그 이유를 물었다.
“저기, 저 여자분께 눈이 아름답다고 말했어요. 그랬더니 그분이 저를 빤히 쳐다보면서 남자들은 다 장님이라니까요' 라고 하시더군 요. 물론 제 칭찬에 낯이 간지러워 그러셨는지 몰라도 어쨌든 맥이 빠
지더군요."

칭찬을 받는 순간 많은 사람들이 반문하거나 당황한 채 조그만
목소리로 "고맙습니다"라고 말한다. 설상가상으로 이들은 "실제는 그렇지 않아요. 아무튼 고맙습니다”라고 약간 항의조로 응답하기까지 한 다. “뭐, 단지 운이 좋은 걸요"라고 가볍게 받아치는 사람도 있다. 이렇게 반응하면 당신은 칭찬한 사람을 매우 부당하게 만들뿐 아니라 심지어 모욕하는 것이다.

프랑스 사람들은 칭찬을 받으면, 곧바로 “정말 친절하시군요”라고 말하며 환한 미소를 짓는다. 칭찬을 주고받는 건 부메랑을 던지는 것과도 같다.

부메랑을 던지면 공중에서 거의 180도 빗나간 다음에 치솟고는 던진 사람의 발 앞에 와서 떨어진다. 이처럼 누군가가 당신에게 칭찬을 하면 좋은 감정이 칭찬을 한 사람에게 돌아가도록 그냥 둬라.

그냥 "고맙습니다"라고 말하지 마라(“별것 아닌데요”라고도 말하지 마 라). 상대가 당신이 감사한다는 사실을 알도록, 이들의 칭찬에 대해 다시 이들을 칭찬할 방법을 강구하라. 몇 가지 사례는 다음과 같다. 상대가 "구두가 정말 멋지군요"라고 말하면 "그렇게 말해 주시니 정말 기분이 하늘을 날아갈 것 같네요. 사실은 얼마 전에 큰맘 먹고 새로 구입했거든요"라고 말하라.

상대가 “이 프로젝트를 정말이지 멋지게 해냈어요!"라고 말하면 "그렇게 말해 주시니 정말 기분이 좋군요. 당신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늘 고맙게 생각해요" 라고 말하라.

상대가 당신의 가족, 프로젝트, 행사 또는 자신이 당신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어떤 일에 대해서 물어올 경우 당신 역시 좋은 감정을 부메랑에 실어 보낼 수 있다.

동료가 "하와이에서의 휴가는 어땠어?"라고 물어보면 “어, 그걸 용케 기억하고 있었네! 정말 고마워”라고 말하라.

상사가 "지금도 감기 기운이 있나?" 라고 물어보면 당신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은 무척 기분이 좋습니다"라고 말하라.

칭찬이나 관심을 가진 질문의 형태로 당신 삶에 드리워진 약간의 햇빛을 그들이 비춰줄 때마다,
햇빛을 준 사람에게 되돌려 주라.


[출처] 레일 라운즈 지음/임정재 옮김
[사람을 얻는 기술] page 187-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