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 손바닥을 내보이며 출입문 가까이에서 있어라
어떤 실내를 마음 편하게 돌아다닌 적 있는가?
의자들은 당신을 반기며 '여기앉으세요' 라고 말하는 것처럼 가지런 하게 놓여 있다. 반면에 다른 장소에서는 첩첩이 쌓인 테이블이나 의 자를 치우고 나서야 겨우 빈자리 하나를 얻게 된 적도 있으리라.
이와 마찬가지로 “이리 와서 저와 대화를 나눠요”라고 말하듯 몸가짐을 똑바로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아니면 "어서 꺼져, 나하고 말 했다가 손해 봐도 몰라”라고 말하듯 몸가짐이 엉망인 사람도 있다. 부끄러움을 잘 타는 사람은 양팔을 껴안은 채 부지불식간에 "다가오지 마!"라고 말한다. 지갑을 움켜잡고 있는 것으로, 잔을 꼭 쥐고 있는 것으로, 담배를 피우는 것으로 이들은 불안한 신호를 보낸다.
연구결과, 파티 참석자들은 팔을 양쪽으로 내리고 있고, 다리를 약간 벌리고, 얼굴에 살짝 미소를 띤 채 다가오는 사람을 좀더 편하게 느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당신과 사람들 사이에 있는 것들은 그것이 무엇이든 무의식적으로 느껴지는 장벽이라고 할 수 있다. 심지어 당신의 지갑까지도 말이다. 그래서 핸드백을 꽉 쥐고 있는 여성보다 는 숄더백을 자연스럽게 걸치고 있는 여성에게 좀더 많은 남성이 접근한다. 손이 아닌 어깨에 숄더백을 걸쳤다는 사실은 대화를 나누는데 장애물이 전혀 없다는 뜻이다.
사람들에게 손바닥을 보여라
이제 가장 중요한 것을 살펴보자. 얼굴 다음으로 팔목과 손바닥처럼 강한 인상을 주는 신체부위는 없다. 손바닥을 펼치는 것은 감수성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형제들이여 내게로 오라" 라고 말할 때 교황은 팔목과 손바닥을 상대방에게 보인다. 경찰에게 걸린 강도는 "포기했으니, 제발 쏘지 마세요" 라고 말하면서 팔목과 손바닥을 경찰에게 보인다. 순진한 사람은 "누가 돈을 가져갔는지 모르겠는데요"라고 말하면서 팔목과 손바닥을 상대에게 보인다. 무방비 상태의 열린 손바닥은 "숨길 것이 전혀 없어요” 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이는 또한 뭔가를 받아들인다고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비즈니스동료의 말을 귀담아 들으면서 그 사람의 말을 받아들이겠다고 하면 팔목과 손바닥을 그가 확실하게 볼 수 있도록 활짝 펼쳐라. 설령 고개 는 끄덕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팔목을 앞으로 내보여라. 누군가가 잡담을 하고 있을 때마다 지속적으로 손의 상태를 확인하라. 주먹이 상대를 직접 향하지 않도록 하라. 그들이 당신의 팔목과 손바닥의 보드랍고 매혹적인 피부를 보는 기쁨을 누리게 하라. 당신의 주먹에 주름진 부분을 굳이 숨기려 하지 마라.
가슴 뛰는 연애를 꿈꾸는가? 숙녀들이여, 손이 당신의 입을 대신해 말을 하도록 하라. 설레는 남성을 만나 가슴이 뛰면 여성은 본능적으로 그에게 팔목과 손바닥을 보여준다(실제로 남성과 대화를 나눌 때 팔목을 보여주는 것은 무의식적으로 그에게 섹시한 자극을 준다).
당신이 특별하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서슴없이 다가오게 하라.
정글에서 놀란 조그만 고양이는 커다란 짐승들의 눈에 띄지 않기 위해 바위와 나무등걸에 몸을 숨긴다. 인간사회라는 정글에서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사람들 역시 이와 마찬가지로 행동한다. 이들은 본능 적으로 구석을 찾고 눈에 띄지 않는 자리에 가서 앉는다. 하지만 퓨마 와 사자는 정글 한복판을 자신감 넘치는 표정으로 어슬렁거린다. 녀석들은 그 누구의 눈에 띄든 전혀 개의치 않는다. 인간사회라는 정글에서 성공한 사람들도 이와 마찬가지다. 그들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볼 수 있는 위치를 항상 선점한다.
어떤 모임에 참석했다면 출입문 가까이에 위치하라. 모든 사람이
당신이 있는 곳을 지나쳐야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레일 라운즈 지음/임정재 옮김
[사람을 얻는 기술] page 230-232
